HOME
NOTICE 공지사항
 
작성일 : 13-06-05 15:02
마스터링에 대하여
 글쓴이 : 써미튠즈
조회 : 3,192  
Mastering  에 대하여
 
믹스마스터에서의 결과치와 크게 다르지 않은 마스터링을 자주 보게 됩니다.
긍정적인 관점에서 추정을 해본다면 믹스 발란스가 너무 마음에 들어 크게 건드리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었을 것입니다. 이 때는 잘된 믹싱을 더욱 빛나게 하는 몇가지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믹스의 일정부분 부족함을 보강해야 하는 경우였는데  더 이상 해 봐도 크게 나아질 것이 없어 어쩔 수 없이 택한 결과였다면 이 경우는 부정적 사례에 해당합니다.
왜냐면 마스터링의 패러다임은 이미 변하였고 동원 할 수 있는 기법들이 많이 등장 하였는 데도 이를 적용하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고전적으로 2TR 스테레오 마스터파일만을 다루던 마스터링엔지니어의 영역은 멀티트랙을 포함하는 믹스영역으로 확장되었습니다. 그 전엔 불가능했던 상황도 이제는 실현할 수 있는 기술적 환경이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기존의 2TR만을 고수하는 마스터링 방식은 단언하건대 좀더 풍부하고 다양한 경로를 통해 결과물의 완성도를 만들어내고자 하는 써미튠즈 마스터링 스튜디오의 수많은 기술 중의 일부일 뿐입니다.
 
잘된 믹스는 더욱 빛나게, 잘못된 믹스라면 많은 부분을 교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파일을 다루는 오퍼레이터가 아니라 레코딩 믹싱 프로세스를 정확히 이해하고 실현할 수 있는 믹싱 엔지니어의 감각을 시대가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첫 번째, 사용자 주문을 실행 할 수 있는 능력이 두 번째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만들어진 음악이 적용되는 환경에 대한 정확한 기술적 레퍼런스가 완성도를 높이는 요소입니다.
믹싱과 마스터링 프로세스의 결합을 통해  놓쳤거나 포기했던 것들에 새 생명을 불어 넣어 드리겠습니다.